목차
보일러 에어 빼는법
보일러 배관청소 하는법
올 겨울 한파로 인해 많은 분들이 보일러를 많이 트는데요. 보일러를 많이 틀면 가스비 폭탄이 나오고 동파로 인해 보일러가 터지면 수리비용이 엄청 많이 들어갑니다. 보일러를 틀어도 방이 춥고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보일러 에어빼는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난방이 안될때 보일러 배관청소 및 에어빼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 배관청소
보일러 난방이 안될때 보일러 배관청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배관 안에 노폐물이 쌓여있다면 효율적으로 난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보일러 배관청소를 하면 시커먼 녹물이 많이 나옵니다. 이런 녹물과 찌든 때를 모두 제거하면 난방수 순환이 잘 이루어지므로 보일러 난방이 안될때 효과적인 난방이 가능하므로 가스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 에어빼는법
보일러 배관청소 후에도 난방이 따뜻하게 되지 않거나 보일러 가동을 했는데도 꾸르륵 꾸르륵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보일러 배관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보일러 에어빼는법을 통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데요.
보일러 출장 수리를 부른다면 가격이 최소 18000원 이상 들기때문에 본인이 직접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파트 보일러 에어빼는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우선 보일러 분배기를 찾아야합니다. 보일러 분배기는 보통 싱크대 안쪽에 있거나 베란다에 있는 경우가 많으니 자신의 집에 어디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에어빼는 방법
보일러 분배기에 뜨거운 물이 처음 들어오는 부분이 있고 난방수가 순환되어 다시 보일러로 들어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 2곳을 보면 노즐이 있습니다. 이 노즐을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열리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닫힙니다.
보일러 분배기 에어빼는법은 노즐을 열어주면 쉬익 소리가 나며 공기가 빠져나옵니다. 공기를 빼기 10분전부터 난방을 틀어줘야 난방수가 순환되어서 보일러 에어를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또한 난방수가 흐르기떄문에 물이 함께 나오니 한번에 너무 많이 열지 말고 물이 뚝뚝 떨어질 정도로만 살짝 여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에어빼기
보일러 난방이 안될때 배관청소 및 에어 빼는법을 통해서 정기적으로 관리한다면 난방비 절약에 큰 도움이 되므로 최소 1년에 1번씩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집에서 셀프로 무리하게 하다가 보일러 분배기 누수로 이어져 교체를 해야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